쑤쑤_CS 기록장

[TIPS 20기]1. C언어 첫번째 강좌 정리 본문

IT 지식 기록/TIPS - C 언어 수업 정리

[TIPS 20기]1. C언어 첫번째 강좌 정리

(╹◡╹)_ 2019. 1. 16. 15:21
728x90




12월 27일 한파로 날씨가 정말 추웠던,

2018년의 D-5 마지막 목요일에 TIPS 20기 첫번째 수업이 있었습니다..!


설렘 반 기대 반의 마음으로 @케이트윈타워 MicroSoft본사 건물에서 김성엽 선생님의 알찬 수업을 들었습니다 : )


오늘 수업은 아래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.

1. TIPS 강의 소개 및 마음 가짐 2. 왜? 자료형과 변수가 나왔는지 3. C언어 강의




1. TIPS 강의 소개 및 마음 가짐


부분에서 저에게 의미 있게 다가온 내용은, 본인이 이 "강좌의 주인공"인 것 처럼 열심히 들으라는 선생님의 말씀이었습니다..ㅎㅎ

사실 아직 유튭 강의를 많이 보지 못했는데,,,,(솔직다현ㅎㅅㅎ) 2019년에는 열심히 보는 제가 될게요! :)

그리고 프로그래머 라는 직업에 대한 칭찬과, 창의력의 중요성, 공부를 할 때는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듯이 공부하면 좋다는 등 지식 나눔과 관련된 여러 좋은 말씀을 해주셨습니다. ㅎㅎㅎ




2. 자료형과 변수가 나온 이유


* 1. 명령 -> 2. 정보 의 순서로, 명령이 정보보다 먼저오면 뒤에 뭐가 올리 정해지며 "한정"의 역할을 합니다.


* 데이터의 저장은 '비트'단위로 저장되고, 메모리의 관리 단위는 '바이트'입니다.


* 메모리에 필요한 요소(3) 세 가지는 : 명령에 대한 주소, 크기, 값 입니다. 주소는 시작 주소를 의미하고, 크기는 얼마나를 의미합니다.


* 중요한 "컴퓨터의 데이터 처리 원칙" 입니다.




위와 같은 순서로 명령 단위가 구성됩니다.

예를들어,

대입. 1. 2. 5 는 어셈블리어의 형식으로, 대입이라는 명령을 시작주소는1, 그 크기는 2만큼, 값은 5 라는 의미입니다. 이것의 컴퓨터의 방식입니다.



* 이때, 두 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.


P1. 시작주소를 기억하기 어렵다

P2. 크기가 틀리기 쉽다


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, 다른 메모리를 침범하기 됩니다.

그래서 1) 기억하기 편하게 2) 숫자 안 틀리게 의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형과 변수가 사용됩니다!

시작주소 기억의 문제P1은, "변수"의 사용으로

크기가 틀리는 문제P2는, "자료형"의 사용으로

해결됩니다 :)


* 소스 파일을 실행파일로 바꾸는 프로그램에는 컴파일러(번역기)가 있습니다.

이때 컴파일러가 어떤 크기를 쓸지 선택지를 제공합니다.


예를들어, C언어의 컴파일러에서

char a; a=5;

는 char가 몇 바이트의 크기인지, a가 시작주소의 번지 임을 의미합니다.



원본 내용 : https://blog.naver.com/tipsware/221044039893

<자료형과 변수에 대한 못다 한 이야기>





그동안은 '그냥 사용하지,,'라고 넘어갔던 부분을 이렇게 원리로 알게 되니 정말 새로웠습니다! :)



그리고 선생님이 해주신 좋은 말씀,,

"쉬워졌다=프로그래머의 권리를 잃어버림"이라는 말,, 여러분은 생각 해보신 부분인가요?

컴파일러의 발전으로 쉬워진다는 것은 개발자가 표현할 수 있는게 줄어든다 라는 관점..!!

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.




3. 본격적인 C언어 강의


아래 링크에서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^^

제 블로그는 유튭 강의 내용이 많이 생락되고, TIPS 강좌의 수업 내용을 위주로 기록합니다.


https://blog.naver.com/tipsware/221198607335





728x90
Comments